아이디저장
Home > 연수준비 > 초보연수 가이드


"왜? 어떻게?" 란 이유와 방식을 묻는 질문은 실생활에서도 중요하지만 어학연수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도 매우 중요하다. 왜 어학연수를 가는지, 성공적인 어학연수를 위해 어떻게 준비하고 갈 것인지에 대한 명확한 해답을 가지고 그에 맞춰 진행한다면 그 학생은 어학연수를 성공할 확률이 아주 높아질 것이다. 이는 동기와 목적이 일을 수행하는 능력과 달성하는 능력에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과거에 CPILS를 거쳐간 학생들을 분석해 보더라도 쉽게 확인 할 수 있는 사실이다.

실제로 구체적인 목적이 없는 학생의 경우, 처음에 어학연수를 준비하고 떠날 때의 각오와 다짐은 시간이 흐를수록 점점 옅어지고 함께 타국생활을 한다는 동질감 등의 이유로 서로 쉽게 어울려 행동하게 되고 결국 배경화면만 틀리지 한국에서의 생활과 별반 다름이 없게 된다.
그리고, 술이라도 마시게 되면 다음날 숙취로 인해 수업에 제대로 집중하지도 못하고 심하면 몸이 아프다는 핑계로 결석까지 하게 된다. 이 모든 경우가 학생 스스로 왜 해외어학연수를 왔는지, 또 어떻게 영어실력을 향상시킬 것인지에 대한 깊은 생각이 부족해서 일어나는 일이다. 자신의 미래를 위해 어렵게 마련한 시간과 돈을 투자했으니 그에 상응하는 결과를 얻어오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며 그러기 위한 첫 단계로 왜? 란 질문을 자신에게 먼저 던져보고 그에 대한 해답과 목표를 분명히 찾아야 할 것이다.


이미 자신이 연수를 떠나는 것에 대한 분명한 동기부여와 목표를 세웠다면 이제는 그 목표를 어떻게 확실하게 달성할 것인가에 대해서 깊게 생각해 봐야 한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느 정도의 기간이 필요한지, 어떤 연수과정이 나에게 맞는지, 가서 어떻게 생활해야 하는지 등에 대해서 충분한 사전지식과 계획을 세워야만 연수기간 동안 목표만을 향해 나아갈 수 있다.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은 한정적이다. 하루하루 계획에 맞춰 알차게 보낸다면 애초에 계획했던 기간보다 더 빨리 목표를 달성하고 그 이상을 바라볼 수 있게 된다. 성공적인 해외연수에 가장 중요한 요소는 시간이며 이 시간을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 철저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